맥문동 효능 차 부작용 :: 생각한대로
반응형

 

오늘은 맥문동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맥문동 효능

 

맥문동은 예로부터 신선의 약재, 신선의 음식이라고 불려지고 있습니다. 차고 습하고 끈적한 진액의 성질을 갖고 있으며 겨울에도 푸른 잎을 보일만큼 생명력이 강해서 불사초라고도 불렸다 합니다.
 
효능은 그 식물의 본성을 보면 대체로 알 수 있는데, 일단 습한 성질 때문에 갖는 효능은 습함이 열을 내려 줘 고열에 좋다고 합니다. 신체의 건조함을 촉촉하게 해 주는 역할, 즉 마른기침에 좋고 또 기침은 폐와 연관되므로 폐에도 좋답니다. 그럼, 기관지에도 당연히 좋겠죠. 예상대로 역시 감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진액의 성질은 아무리 말려도 부러트려 속을 보면 여전히 진액질이 남아 있을만큼 진액의 성질이 강합니다. 이러한 성질 때문에 주는 효과는 소변과 대변을 유연하게 하여 이뇨작용과 변비를 없애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 이뇨작용은 체내의 독소를 배출시켜 주어 부종을 제거해 주고 피부를 깨끗하게 하겠죠.

겨울에도 살아 있는 강한 생명력때문에 허한 체질의 원기회복에 아주 좋다고 합니다. 모든 식물은 이렇게 자체가 기지고 있는 성질로 효능을 파악해 보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우리가 책이나 쓰인 글을 보면 다 아는 것처럼 느껴지지만 막상 누가 물으면 잘 생각이 안 나는 것이 많습니다. 그럴 땐 이렇게 그 물질이 가지고 있는 성질을 갖고 생각해 본다면 굳이 외우려고 하지 않더라도 생각해 내기가 훨씬 쉽습니다.

또 맥문동에 얽힌 중국고사의 이야기도 있습니다. 중국 춘추전국시대의 진나라 황제 시황제가 귀곡자로부터 불사초라고 하는 식물이 있다 하여 찾아 나섰던 것이 바로 이 맥문동이었다고 합니다.

 아무튼 오늘은 효능이 좋은 영약, 맥문동에 대해 다음의 순서대로 알아 보겠습니다.

1. 맥문동은 어떻게 생겼는가?
2. 효능은 무엇인가?
3. 부작용은 없나? 있다면 어떤 것인가?
4. 어떻게 먹나?
5. 옆집 아저씨의 맺는말
 


어떻게 생겼나?

다년생 백합과 식물인데, 꽃은 보리 색으로 기다란 꽃대에 작은 꽃들이 알알이 맺혀 있는 모습이고요, 잎은 꼭 부추와 같이 생겼다.

줄기는 20~50cm , 잎은 길이 30~50cm, 너비 8~12mm로 짙은 녹색이다. 분포 지는 한국, 중국, 일본, 대만 등지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충청도 경상도 전라도 지방에서 잘 나고 비옥한 토양이나 섬에서 잘 자란다. 요즘은 아파트 주변이나 빌딩 옆 정원, 학교, 공원 등에서도 많이 심은 것을 볼 수 있다.

뿌리는 보리의 뿌리와 비슷하고 수염뿌리가 있으며 겨울에도 살아 있다고 하여 "맥문동"이란 이름이 붙여진 연유라고 한다. 뿌리는 땅콩과 같이 덩이뿌리로 돼 있으며 약용으로 쓸 때에는 심을 제거하고 사용해야 두통 등 부작용이 없다고 한다. 약재는 차고 서늘하고 맛은 달다.

뿌리는 약용으로 쓰이지만 잎은 겨울에도 죽지 않고 파릇파릇하므로 정원의 화초로도 인기가 있다고 한다.

 

맥문동 효능

반응형

 

1. 폐 기능 개선

폐와 관련된 병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호흡기를 촉촉하게 해 줘야 한다. 맥문동은 점액이 있어 먹으면 우리 몸의 폐와 기관지를 촉촉하게 해 줌으로 마른기침을 멈추게 한다.

가래를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고 인후염에도 효과가 있다.

 

2. 기억력을 좋게 하고 정서안정에 도움

 동물실험 연구에서 맥문동 성분을 투여 했을 때 투여 안 한 동물에 비해 기억력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3. 간 보호 효과

 동물실험연구에서 투여 안한 군에 비해 맥문동을 투여한 군이 현저한 간 보호 효과가 있었다.

 

4. 기관지 천식 및 알레르기 비염에 효과

 기관지 천식 마우스에서 알레르기 면역조절과 폐와 기관지의 구조적 손상 개선을 통해 우수한 항 천식 효능을 나타냈다.

 

5. 허약체질 원기회복에 도움

 너무 허약해 열이 생기다거나 입안이 마르고 갈증이 날 때 먹으면 좋다. 양기를 북돋아 주고 진액을 만들어 주는 기능을 하므로 신경쇠약, 당뇨, 고혈압 등 면역계의 이상과 호르몬의 대사장애로 생기는 현대인의 소모성 질환에 효과가 있다.

음액을 보충해 줌으로 심장과 폐, 위장의 열을 내려 주는 약재로 강장작용과 기력을 북돋우는 효과가 있다. 땀이 비 오듯 흐르며 맥이 빨리 뛰며 갑자기 혈압이 떨어지는 허탈 증세에 활용하면 좋다.

위를 보호하고 소화가 잘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기력이 허약한 노인과 회복기 환자에게 많이 사용된다. 안절부절못하고 불안한 어린이에게 맥문동을 끓여서 차로 마시게 하면 잠도 잘 자고 마음도 편해지는 효과가 있다. 또 정력에도 좋다고 한다.

 

6. 이뇨. 소염 작용

이뇨작용이 있어 몸의 독소를 배출해 준다. 소염. 항균작용이 있다.

 

7. 신경통 증상 완화

뼈가 저리면서 욱신거리고 팔다리에 통증이 있을 때 신경통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역할을 한다.

 

맥문동 부작용(주의사항)

감기로 코가 막히고 열이 심하며 땀이 나지 않고 오한을 느낄 때는 사용하지 않는다. 약의 기운이 차므로 설사를 자주 하거나 변이 묽거나 허약체질인 사람은 사용하지 않는다.
 
관동화, 황기, 버섯과는 궁합이 맞지 않으므로 함께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맥문동 고르는 법, 보관 법, 먹는 법

맥문동은 잘 건조돼야 좋은 상품이다. 방추형의 덩어리가 고르며 잘 건조된 것을 골라야 한다. 습기가 있는 것은 저장 중에 부패하기가 쉬우므로 피한다.
 
일본산이나 중국산은 살이 적어서 심지를 빼는 것이 힘들므로 살이 통통한 국산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마른 맥문동은 밀폐용기에 잘 넣어 습기가 차지 않도록 해야 장기간 보관할 수 있다.

 

맥문동 효능

 

맥문동을 음식으로 먹을 때는 1) 밥에 넣어 먹거나, 2) 정과를 만들어 먹거나, 3) 술에 담가 먹거나, 4) 차로 먹는 법 등이 있다.

쌀밥은 30분 이상 불린 백미에 깨끗이 씻은 맥문동을 넣어 밥을 짓는다.  정과는 뿌리의 심을 빼낸 뒤 꿀을 넣어 중탕하여 먹는다. 술은 주정에 그냥 맥문동을 넣어 담근다. 그냥 맥문동을 물에 넣고 끓이면 맥문동차가 된다.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수삼이 궁합이 잘 맞는다.
다이어트: 열량이 거의 없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다.


맺음말

맥문동은 '소갈'이라고 하는 당뇨병에 효능이 좋다는 얘길 한번쯤 들어 보셨을 겁니다. 그 맥문동의 효능이 당뇨병 외에도 상당히 많음을 오늘 알게 되신 분도 있을 겁니다.

다시 한번 막문동이 효능이 있다는 병명만 간추려 보면 청 심윤 폐(淸心潤肺), 정신을 맑게 하고 폐를 윤기 하게 한다. 양위 생진(養胃生津), 위를 보양하고 진액을 생성한다. 해열, 소염, 진해, 거담, 이뇨, 강심, 강장, 항균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또 약리작용으로는 항산화 작용, 혈류량 촉진, 심장 수축력 증가, 진정, 면역증강, 혈당강하 등의 작용을 합니다.

가끔 TV를 보면 다 죽어가던 사람이 맥문동을 먹고 며칠 만에 벌떡 일어났다는 이야기도 방영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맥문동, 정말 신비한 약재죠? 저도 아직 직접 먹어본 적은 없는데, 고지혈증 위험이 있는 저도 "혈류량을 촉진한다는 맥문동의 효능"을 한번 경험해 봐야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드리며 항상 건강한 생활되시기 바랍니다.

 

Mansur

 

 

 

 

 

반응형

'건강 > 약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기자 효능 묘목  (0) 2020.05.10
작약 꽃말 효능 재배하기  (0) 2020.05.05
보스웰리아 효능 가루  (0) 2020.05.05
당귀잎 먹는 법  (0) 2020.05.02
칡즙 효능 부작용  (11) 2020.04.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