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을 한다 :: 생각한대로
반응형

 

 

지난 회에 이어 아마존을 간다(3)을 시작하겠습니다.
생각해보니 지난번엔 간단리스팅 하다가 시간이 다간거 같아요 ~^^

 

제품 검사, 포장

 

  사실 아마존 셀러들은 이 시점부터 여러가지 일을 동시에 챙겨야 하는 일이 많아서 바빠지기 시작합니다.

생산이 완료되면 검사를 해야 합니다. 검사는 셀러가 현지 공장이 있는 곳에 있지 않는 한 대행을 해야 합니다. 현지 대행업체는 검색을 해 보면 중국 현지 검사업체들이 좀 유명한(들어본)곳 부터 종소 검사대행업체까지 다양하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서너 군데 검사 내용 기간 비용 등등을협의해 본 후 선택하시면 됩니다.

 물건 주문이 됐지만, 제조업체에 해 줄 일이 끝난게 아닙니다. 뭘까요? 예 바로 생산이 끝나면 제품포장에 대한 상세요청을 해야 됩니다.

제품포장 시 들어가는 악세사리가 있으면 이걸 어떻게 공급받고 어떻게 포장할 건지, 제품 소포장 디자인 해서 넘겨주면 인쇄하는데는 얼마나 걸리는지 등도 협의해서 일정에 차질 없도록 미리 확답을 받아 놔야 합니다.

 

제품 운송사 선택

 

그리고 중요한 한가지가 더 있는데 바로 운송관련입니다.
사실 이건 주문전에 논의해서 제조업체에 운송까지 맡기게 되면 대금결제 시 포함시켜야 합니다.

물류를 잘 활용하는것은 사업의 필수조건이다.

 

저같은 경우는 샘플 받고 최종 아이템이 결정되는 시점에서 계약한다고 하기 전에 운송관련해서 DDP가 가능한지 물어보고 비용도 물어 봅니다. 그리고 한편으론 사이즈와 총 카튼 수 중량등을 물어 봐서 그것을 가지고 운송사 한 두 곳에 더 견적의뢰를 해보는거죠.

견적 나오면 제일 저렴한데로 하되 제조업체 비용이 최저가보다 많이 안 비싸면 그냥 제조업체에 다 맡기는거죠. 이유는 알겠죠. 아무래도 손을 하나라도 줄이는게 만에 하나 더 안전하고 신경도 덜 쓰게 되니 이점이 있습니다.

제조업체가 많이 비싸면 운송사 별도로 쓰면 됩니다. 이것도 전혀 복잡한게 없고 그냥 비용 합의되면 공장주소와 담당자, 전화번호를 주고 선적 준비되는대로 연락 준다고 하면 됩니다.

배 스케쥴은 한번 문의해 보고 나름 전체스케쥴을 가늠해 보면 되겠지요. 물론 제조업체에 맡기게 되면 이런 것들 안 물어 봐도 업체가 다 알아서 하므로 생산과 검사 끝나고 그때 물어보고 챙기면 됩니다.

 

 

제품 포장지 디자인 작업

 

이 정도 해 놓으시고 이제 패키지 외주 작업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디자이너가 대충 만들고 싶은 컨셉을 물어보면 얘기해 주면 되세요. 이게 좀 편치 않으면 그 디자이너가 전에 만든 제품패키지들을 쭈~욱 보시고 마음에 드는 스타일을 골라서 그렇게 해 달라고 하셔도 되구요.

포장도 품질의 한 요소이다.

 

그럼 작업 들어 갈거구 만들어서 확인, 확인 몇번 왔다갔다 하면서 조정해 나갑니다. 물론 패키지에 삽입할 문구는 정확히 알려 줘야 되겠죠.

그리고 또 미리 해 뇌야 할일이 하나 또 있어요. 이미지 리스팅용 사진을 맡기는 일입니다. 뭐, 직접 하신다면 안 맡겨도 되구요. 돈 굳는거죠. 아마 외주 중에 이게 제일 비쌀 겁니다. 리스팅역시 맡겨도 되고 직접하셔도 됩니다.

전 이미지 작업은 영국에 있는 "옥타다임 샵 "에서 했고, 리스팅은 Fiverr.Com 미국 카피 라이터에게 맡겼었죠.

아무튼 맡기고 돈 일정 물어보고 돈 지불하면 됩니다. 이미지든 리스팅이든 패키지 처럼 작업 끝나면 보내주면 이때 꼼꼼히 체크해야 합니다. 오타나 수정해야 할 부분 있으면 이때 챙겨야 합니다.

 

제품 간단 리스팅

 

이미지 사진과 상세페이지 작업은 사실 좀 여유가 있긴 합니다.선적된 후에도 물건이 아마존에 도착할 때까지 약 3주 ~한달 정도 걸리니 이때 열심히 이미지 넣고 리스팅해서 물건 도착할 때까지만 해 놓으시면 됩니다.

정리가 좀더 잘 될 수 있게 도식화하여 설명드리죠.

 

[아마존 사업 순서도]

 

 

 

1. UPC CODE 구매한다.

2. 간단 리스팅을 한다.

3. FN SKU Code & Shopping Label, Destination

4. 포장디자이너에게 칼라박스에 FN SKU Code 보낸다.

5. FN SKU Code (상품갯수만큼) & Shipping Labels 보낸다.

6. 포장디자인 완료된 것, 제조사에 보내 인쇄작업요청한다.

7. 제조사 생산 및 포장자재 인쇄완료, 검사한다.

8. 감사보고서 확인, 이상 없으면 공장에 선적(준비)요청한다.

9. 운송사 따로 운영 시 공장담당자 연락처 주고 픽업요청한다.

10. 운송사 별도 운영시 운송비용 결제 및 선적

11. 리스팅 작업 본격화, 포토이미지를 받는다.

12. 이미지 & 문구 넣고 리스팅 시작한다.

13. 물건 도착전 까지만 리스팅 완료하면 된다.

※ 사실 물건 도착 한 후도 약 1주일 이상 여유가 더 있음.
미국 FBA 전국 센터 지역별로 골고루 물건 배분하는데 1주일 이상 소요됨.

일단 위의 순서대로 진행 하 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필요하다면 좀더 단계별로 좀더 세부적인 사항에서 더 아시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알려 드리겠습니다.

용어정리
DDP : "관세지급인도조건"을 말함. Delivered Duty Paid 관세까지 송화인이 지불하고 물품을 인도하는 조건임.
DDU : Delivered Duty Unpaid 의 약자로 관세 미지급인도조건임
*DDP방식으로 거래하는 게 가장 안전하고 편리하다.

그럼, 여러분 모두 사업 번창하시길 바랍니다.
부족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Mansur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