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래시스 :: 생각한대로
반응형

 

오늘은 주식 초보분들을 위해 잃지 않는 법에 대한 팁을 준비해 봤습니다.

 

클래시스

 

오늘은 뭐 어떤 주식에 한정을 지어 얘기할려는 것은 아니고요, 주식을 하면서 어떻게 하면 잃지 않을까에 대해 한번 자유롭게 말씀드려 볼까 합니다.

 


잃지 않는 비결

  만약에 저보고 위와 같은 주식에 지금 들어 가라고 하면 전 절대 안 들어갑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제가 아는 주식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이런 주식을 매매하는 사람이 없을까요? 있습니다. 바로 5일선 매매라고 해서 저점이 5일선 근처에 오면 매수하고 5일선과 이격이 최대일 때 매도하는 전략을 취합니다. 주로 볼린제밴드를 매도 지표로 활용합니다. 하지만 전 이런 매매는 제 기준에서는 불확실성이 크므로 안 합니다.

잃지 않는 매매란 확률이 100%인 것은 없지만 최대 확률을 잡으려고 노력하는 끊임없는 과정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자신이 잘 아는 상황이 안 오면 쉬는 게 상책입니다. 이것저것 다(너무 많은 기법들) 하려고 하다 보니 자꾸 확률이 떨어지는 것에 손을 대기 때문에 결국 잃게 되는 겁니다. 그래서 본인만의 필살기를 만들고 내 것이 아닌 잘 모르거나 주워들은 것은 많지만 자신 있는 나만의 필살기가 아니면 절대로 진입하지 않는다면 잃지 않습니다.

사실 간단하죠. 그런데 인간의 습성은 아무리 간단해도 알면서도 안 되는 경우가 너무나 많습니다. 끊임없이 스스로에게 다짐하고 지켜내야 합니다. 다시 한번 얘기하면 자신 없는 상황에선 절대 매매를 안 한다는 것이 바로 비법이 아닌 비결입니다. 제가 아는 한 비법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자신만의 필살기 만들기

 

 

위에서도 얘기했지만 주식을 하는 방법은 정말로 너무나 많아서 이런 것들을 다 한다면 어디서부터 습득해 나가야 할지 막막할 겁니다. 책도 사실 기본이 되는 책 몇 권이면 되지 무조건 많이 보는 것은 추천 안 드립니다. 모든 것은 기본만 익히고 그다음의 비법은 그 어느 책에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디 있냐고요? 나머지는 여러분 안에 있습니다. 그것이 맞는지 아닌지 의식만 못할 뿐이지요. 스스로 기본을 토대로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하고를 반복하다 보면 여러분만의 필살기가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가지고 계실 수도 있고요. 그리고 그것은 이미 책들 어딘가에서 나왔던 이야기일 수도 있습니다. 아직 그것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모르시겠다면, 승률을 최대화시키기 위해 가장 믿을만한 한 방법만을 택하라면 그 단 한 가지 방법이 무엇인 지 끊임없이 생각해 보세요. 그리고 기술적 분석에서 배운 차트 보는 법을 도구로 활용해도 됩니다. 만일 그 방법이 수급을 중시하고 그 단서를 차트에서 찾는 저 같은 방법이라면 말입니다. 제가 이렇게 말씀드리는 것은 방법이 다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많고 많은 방법 중에 제가 아는 방법 또한 빙산의 일각조차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방법을 못 찾고 계셨다면 제가 말씀드린 대로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맺음말

주식투자의 방법은 너무나 많습니다. 투자기간으로 보면 장기, 중기, 단기, 스윙, 데이트레이딩, 초단타까지 있고요, 뭘 지표로 삼느냐에 따라 이평선 투자, 재료 투자, MACD 등 각종 지표 투자, 또 단타도 시간대에 따라 시초가 매매, 종가 매마 등등... 뭐 갑자기 생각이 안 나는데 정말 많습니다. 그런데 주식공부를 하다 보면 이러한 것들을 다 배워야 주식을 잘할 것 같은, 그리고 상황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해 보려는 야심(?) 같은 것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이게 오히려 독이 됐던 결과였습니다.

너무 많은 방법들 해 봐야 한다고 생각하는 분들 계신다면 그 생각 내려놓고 가장 확실한 한 개의 방법을 먼저 찾는 데 집중하실 것을 권장드립니다.

뭔가 될 것 같으면서도 실질적으로는 지속적인 손실을 보고 계신 분이라면 지금 잠시 멈춰서 제가 권하는 대로 한번 해 보시기 바랍니다. 어느 종목을 가지고 이야기하는 것도 괜찮겠지만 기본적인 방법에 대해 정리하는 시간도 필요할 듯하여 준비해 봤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Mansur

반응형

'금융 > 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 사는 법 파는 법  (0) 2020.05.17
나노 신소재 주식  (0) 2020.05.16
프로스테믹스 스케치  (0) 2020.05.11
판타지오  (8) 2020.04.15
필로시스 헬스케어  (0) 2020.04.01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