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당 옥수수 :: 생각한대로
반응형

초당 옥수수를 아시나요?

올해부턴가 초당 옥수수가 시중에 많이 나와 있더라고요.


그래서, 저는 처음엔 어, 이거 강릉에 초당두 부하는 그곳 초당에서 나오는 옥수수 아니야?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그게 아니랍니다. 초당 옥수수는 초(Super)는 아주 많은 의 뜻이고요, 당(Sugar)은 설탕이란 뜻이라네요.ㅎ.

그럼, 오늘은 저처럼 초당 옥수수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을 위해 이 초당 옥수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 차례 ◐

  • 옥수수의 기원
  • 초당 옥수수란?
  • 초당 옥수수 먹는 법
  • 초당 옥수수 보관법
  • 맺는말

옥수수의 기원

 

초당 옥수수가 자라는 모습

반응형

 

최초의 옥수수는 중앙아메리카인 멕시코에서 시작됐다고 해요. 멕시코에서 북으로는 캐나다, 남으로는 아르헨티나로 전래되었다고 하네요.

아즈텍 왕국의 기록에는 1,000kg나 되는 옥수수를 해마다 상납했다고 합니다. 

옥수수 재배는 약 7,000년 전부터 시작되었고요.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을 당시엔 이미 200~300종의 옥수수가 재배되고 있었다네요.

옥수수의 기원으로 가장 유력한 것은 1780년 스페인의 식물 탐험가 프랑시스코 에르난데즈가 발견한 식물, 테오신트가 옥수수의 조상일 가능성이 많다고 합니다.

 

 

초당 옥수수란?

 

초당 옥수수

 

초당 옥수수는 위에서도 잠깐 언급했다시피 당이 아주 많은 옥수수이고요.

그 당도가 어느 정도인가 하면요. 일반 옥수수의 3배 정도 된다고 하네요.

우리가 일반 옥수수를 슈가나 감미료를 안 넣고 삶으면 당도가 떨어져 맛이 별로 없다는 걸 다들 아실 겁니다.

그래서, 옥수수 삶을 땐 꼭 감미료나 설탕을 조금씩 넣고 하죠. 물론, 시장에 삶아서 파는 경우도 당연하고요.

그런데, 이 초당 옥수수는 당도가 아주 강해 그냥 삶아도 맛있답니다.

이 초당 옥수수는 일본에서 개발된 개량종이랍니다. 일본이 종자 쪽엔 아주 강해서 미국, 네덜란드와 함께 세계적인 종자강국이라네요.

초당옥수수가 일본에서 개발했다고 해서 혹시 먹지 말아야지, 하는 분은 안 계시나요? 

계실 겁니다. 하지만, 지금은 글로벌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물건이 어디 거라 안 먹고 먹고 하는 것보다 우린 왜 종자개발을 못했지?라고 반문해 보는 것이 더 발전 지향적이지 않나 싶네요.

종자를 수입하는 것이 비단 옥수수뿐일까요? 너무나 많다고 합니다. 기원을 따진다면 어차피 멕시코가 최초이죠.

어디에서든 인류에게 맛있고 건강한 곡물 종자를 개발하여 세계인이 행복하다면 되는 것 아닐까 생각됩니다.

물론, 우리나라에서 개발했다면 더 긍지를 가질 수는 있겠지만요.

아무튼 초당 옥수수는 강릉의 초당 지방에서 나는 옥수수가 아닌, Super-sweet corn, 즉 아주 단 옥수수라고 하면 되겠네요.

 

 

초당 옥수수 특징

 

초당 옥수수는 식감이 아삭한데요. 아마, 우리나라에서 먹던 기존 옥수수에 길들여져서 그런지, 알갱이 안에 내용물이 없는 것처럼 느껴지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는 달긴 한데, 식감은 일반 옥수수만 못하다는 느낌이 확 왔죠. 그래서, 이건 좀 가볍다. 조금 알갱이가 없는 것 같아 식사로도 약하다. 그냥 간식으로는 어떨지.....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모르겠어요. 다른 분들 얘기 들어보면 맛있다고 말하는 분들도 있는 듯하네요. 제 딸아이도 먹어보더니 맛있다고 하네요.

사람에 따라 조금 다른가 봅니다.

 

초당 옥수수의 특징을 잠깐 살펴보죠.

  1. 발아율이 낮다.
  2. 생으로 먹을 수 있다.
  3. 일반 옥수수보다 크기가 작다.
  4. 당도가 높아 '과일 옥수수'라 불리기도 한다.
  5. 단맛이 강해 벌레가 꼬일 수 있다.
  6. 수확 후 건조하면 옥수수 알이 쪼그라든다.

이 정도로 정리가 되겠네요. 제가 사서 직접 먹어봤는데요. 실제로 알이 쪼글쪼글하더라고요.

 

 

초당 옥수수 먹는 법

 

찜기에 찐 초당 옥수수

 

  1. 초당 옥수수에 없는 성분을 보완해 주는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초당옥수수에는 필수 아미노산인 트립토판과 단백질이 많은 라이신이 없어서 트립토판이 많이 함유된 우유와 라이신이 많은 콩과 함께 먹으면 좋다고 하네요.
  2. 구입 후 가능하면 빨리 먹는 것이 좋다고 해요. 
    초당 옥수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당분이 떨어진다고 해요. 그래서 구입후 빨리 먹는 게 좋다고 하네요.
  3. 생으로 먹어도 된다.
    초당 옥수수의 특징 중 특이한 것은 생으로도 먹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런데, 저는 생으로 못 먹겠더라고요.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어 먹으면 된답니다. 멜론보다도 당도가 높다고 하네요.
  4. 데워 먹어도 된다.
    옥수수를 랩으로 씌우고 구멍을 젓가락을 3~4개 뚫고요, 전자레인지에 5~6분 돌려 먹으면 된답니다.
  5. 찜기에 삶아 먹어도 된다.
    찜기에 삶을 때는요. 속 껍질을 한 두 겹 정도 남기도 찌고요. 12~15분 정도 찌면 된다고 해요.

    주의해야 할 점은요. 물에다 삶지 말라는 것이에요. 왜냐하면 물에다 삶으면 물에 당분이 다 빠져버려 맛이 없어지기 때문이랍니다.
  6. 구워 먹어도 된다.
    껍질을 모두 벗긴 후 에어프라이어에 구우면 되는데요. 180도 정도에서 25분 구우면 먹어도 된다네요. 구울 때 중간에 한번 뒤집어 주면 좋다고 합니다.
  7. 옥수수밥을 해 먹어도 좋다.
    냉동 보관해 두었던 옥수수를 꺼내 쌀 위에 넣고 밥을 지으면 돼요. 이 때는 옥수숫대를 조금 넣은 후 소금을 1 티스푼 정도 넣으면 좋다고 합니다.

 

 

초당 옥수수 보관법

 

초당 옥수수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당분이 빨리 떨어지므로 구입 후 빨리 드시는 것이 좋고요.

당장 안 드시는 옥수수는 껍질을 모두 벗긴 후 냉동실에 보관해야 해요. 

한 4일 후에 먹을 거면 굳이 냉동보관보다는 냉장 보관하시면 되고요. 이때는 껍질을 모두 벗길 필요는 없고요, 한 두 겹 남겨놓고 보관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맺는말

 

오늘은 일반 옥수수와는 다른 초당 옥수수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어떠셨나요? 궁금증이 좀 풀리셨나요?

 

더 궁금하시다면 일단, 한 번 드셔 보세요. 느낌이 팍 올 겁니다. 식감과 느낌이......

일반 옥수수보다 수분도 많고 당도도 2~3배 많은 초당 옥수수!


그 신비의 세계를 한번 느껴 보세요. 아이들이 좋아한다면 간식으로도 좋을 듯싶어요.

초당 옥수수에 대해 궁금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Mansur.

 

 

 

*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을 겸하고 있어 커미션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 항상 더 좋은 읽을거리로 여러분을 찾아뵙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